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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공의 기대가치 하락 이대로 좋은가? (스킬종류증가에 따른 옵션획득 난이도상승)
푸바  2017-07-25 23:51:05, 조회 : 1,477, 추천 : 32

세공은 초창기부터

1) 쓸모없는 옵션이 지나치게 많았고
2) 쓸만한 옵션이라해도 19옵이하와 20옵 사이에 가격차이가 큰 경우가 많았으며
3) 19옵 이하가 팔리기라도 하면 다행인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겨우 얻은 옵션을 다시 지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투자대비 획득가치가 형편없는 도박에 가까운 시스템이었고,


세공시스템 도입으로 많은 유저들이 마비를 떠났으며, 일단 남은 유저들마저도 세공으로 인한 탕진이 원인이 되어 마비를 접는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세공시스템은 소탐대실의 패착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기적인 수익은 증가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유저의 급감으로 인해 마비노기 전체의 파이가 줄었을거라 봅니다.


그럼에도 세공의 창렬함은 개선되기는 커녕, 날이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원인은

    1) 유저수에 비해 지나치게 범람하는 세공아이템 (템은 남아있는데 유저는 줄었으니,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지 오래되었습니다) 과, 그로인한 대부분 세공옵션의 가격하락

★ 2) 이 글을 쓰게된 핵심문제인데, 초창기부터 쓸모없는 옵션의 수가 지나치게 많았던 도박시스템인데, 신규스킬이 추가될때마다 옵션수가 점점 많아졌고, 그럴수록 원하는 옵을 얻을 확률은 점점 낮아져 왔습니다.

    3) 1)과 2로 인해서 원하는 옵션을 얻는데 투입되는 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 세공옵션의 가격하락으로 얻을수 있는 기대가치는 반대로 터무니없이 낮아졌습니다.


<해결방안>

현재 세공 시스템에서는 전혀 필요없는 옵션들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신규스킬의 지속적인 투입으로 세공옵션들의 종류가 많아지고, 개별 세공옵션의 획득 확률이 낮아진만큼
필요없는 세공옵션들을 대대적으로 정리 세공옵션들의 종류를 적정선으로 줄여야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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