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binogi Times
  SOS | 질문과답변 | 게임TIP | 제보 | 건의사항 | 토론 | 홍보 | 자유게시판 | 창작 |


게임 TIP




 로그인  회원가입 Category :

리세드리카와 함께하는 작곡과 연주 1부 - MML 기본 사용법과 악기 (2013.03.11)
[만돌린]리세드리카  2009-12-21 02:06:05, 조회 : 21,441, 추천 : 180



폭풍간지 인장 협찬 - 세비루엘 님


- 또 다시 새로 쓰는 서문(2013.3.11)
================================================================================================================
안녕하세요, 리세드리카입니다.
이번에 여러가지 마비노기 작곡 관련 작업을 하게 되면서
4년 된 팁글을 새롭게 리뉴얼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오타 및 잘못된 부분 있으시면 꼭 지적해주세요~
================================================================================================================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이 글에 대해서 공지해두는 사항입니다.

첫째, 모든 팁은 제 컴퓨터 등을 포함한 소수의 환경에서 검증한 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둘째, 랭크업, 수련 방법 등의 중복된 내용은 가능한 한 다루지 않습니다.
셋째, 중요한 부분은 이렇게 굵은 글씨로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리플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MML

2. 작곡의 방법

3. 옥타브

4. 템포

5. 음표

6. 쉼표

7. 검정코드

8. 삑살과 합주

9. 악기

10. 악기 조합

11. 기타




1. MML


MML은 컴퓨터 음악, 즉 미디(MIDI)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음악 시스템입니다.
미디는 간단히 말해서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쓰여지는 음악 시스템입니다.
무슨 음을 얼마만큼의 길이만큼 연주해라, 이런 이야기를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쓰기 때문에
우리가 보기엔 악보라다는 거의 암호문입니다. (...)


MML 코드는 명령어 +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습니다. 빈칸 또한 무시됩니다.
ex : T100, V13, L32, C4






MML 악보는 멜로디, 화음1, 화음2를 통째로 한 문장으로 연결해서 클립보드로 복사,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ML@멜로디,화음1,화음2;




2. 작곡의 방법


작곡을 해 보려면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 온라인 : 소마의 마비노기, 에무에루, 마비노기 홈페이지 음유 시인 게시판 등을 이용하는 방법.
- 오프라인 : 여러가지 작곡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

온라인의 경우는 일단 마음 놓고 저장할 공간이 없는 것 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산재하지요.
아이러니컬하게도 마비노기 공홈이 제일 작곡 환경이 안 좋습니다...
그런데 소마도 문명, 에무에루도 문명했습니다. 남은 건 공홈 orz

오프라인의 경우 소마 컴포저 등 여러가지 작곡 프로그램들을 들 수 있으나,
현재는 가장 마비노기와 밀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3ML Editor을 추천합니다.
MML코드를 악보와 비슷하게 볼 수 있는 기능(GUI), 여러 악기를 동시에 연주 가능하며, 악기 변경, 미디 변환 기능, 건반 입력 등등
마비노기 작곡에 한정해서라면 만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작곡의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청음
- 코드화
- 추출

청음이란 말 그대로 원곡을 귀로 듣고 악보로 옮겨 적는 것합니다.
천부적인 재능 끊임없는 자기 계발이 필요한 작곡법입니다.

코드화란 악보를 보고 코드로 옮겨적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악보와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좋은 코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경제적이지요!

추출이란 미디 파일에서 역으로 코드를 추출해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3ML Editor에도 이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추출-변환 과정에서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생기게 됩니다.  
※ 1)

그러므로 악보가 있는 곡이라면 코드화를 권장합니다. 머리통 깨져요.



3. 옥타브


기본은 4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마비노기에서는 1옥타브 도 ~ 7옥타브 미까지 소리가 납니다.
다만 악기에 따라 범위가 제각기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템포


T를 사용합니다. 마비노기에서는 32~255까지의 수치만 지원합니다. 기본은 120.
이 수치는 1분에 몇 개의 음표가 쓰이느냐~라는 것입니다. 마비노기에서는 4분음표로 계산합니다.
T120은 1분에 4분음표 120개를 연주하는 속도인 것입니다.
그래서 템포의 숫자가 작을 수록 곡이 느려지고, 클수록 곡이 빨라지게 됩니다.



5. 음표

음표는 음정(+ 길이)로 표현하며 기본은 4로 설정되어있습니다.
4분음표의 도를 표현하고 싶으시면 C4, 16분음표의 파를 표현하고 싶으시면 F16, 이렇게 적으시면 됩니다.

음정 뒤에 +를 붙임으로써 샵(#, 반음을 올림) -를 붙임으로써 플랫(♭, 반음을 내림)을 쓸 수 있습니다.
한음과 반음은 학교에서 음악시간에 배우셨을 거에요.
쉽게 설명하자면, 피아노의 흰 건반~바로 옆에 붙어있는 검은 건반 사이의 관계가 반음이지요.

미~파, 시~도 관계는 원래 반음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검은 건반이 없습니다.
따라서 악보에 '도 플랫'을 쓰게 되면 바로 아래의 '시'가 됩니다.


L을 이용하여 기본 음 길이를 바꿀 수 있습니다.
ex : L8CDEFL2ABC (F까지 8분음표로 연주되다가 A부터는 2분음표로 연주됩니다)

음의 길이 뒤에 '.'을 이용해서 점음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점음표는 원래보다 1.5배의 길이를 내게 만들어줍니다.
ex : C4. = 점4분음표 도

같은 높이의 음을 '&'을 이용해 하나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이음표 효과가 납니다.
ex : F2&F2 = F1, F4.&F8 = F2

최근의 패치로 인해 잇단음표가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잇단음표란 2개의 음표 길이 안에 여러 개의 음을 연주하는 음표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3배수 단위의 잇단음표(셋잇단음표, 여섯잇단음표 등)은 음의 길이를 6 × 2의 제곱으로 정해주시면 됩니다.
ex : MML@<ff,l6ccc,l12gggggg;
(트랙1 : 4분음표. 트랙 2 : 셋잇단음표, 트랙 3 : 여섯잇단음표)



6. 쉼표


R로 표현하며 음표와 같은 방법으로 쓰입니다. 역시 기본 길이는 4입니다.

쉼표에는 T 명령어가 가끔 통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 2)



7. 검정 코드


연주에 삑살이 있는지 없는지 미리 알아보기 위한 일종의 테스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악보 맨 앞에 똑같은 음을 여러개 집어넣고 음정에 변화가 없으면 완벽한 연주임을 미리 알 수 있는 것이지요.
검정코드에는 최소 32개의 음표가 필요합니다.
※ 3)
대표적인 예시를 글자 수 순으로 몇 개 소개하겠습니다.


① 40식 - 32개의 C가 뚜루루루루루~ 들립니다. 길이는 한 마디.

    V15L32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L4


② 71식 - C가 띵~ 하고 한 마디 들립니다. 길이는 한 마디

    V15L32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L4


③ 73식 - C가 띵~ 하고 반 마디 동안 들리고, 쉼표 반 마디.

   V15L64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r2L4
  

④ 71-4식 - 아주 짧은 톡, 소리 이후에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소리가 들린다면 삑.
※ 4)

   MML@v15l32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cl4,v0c1;



8. 삑살과 합주

악기 연주의 삑살은 캐릭터의 솜씨, 연주 랭크, 음악적 지식 랭크, 작곡 랭크, 악보 길이 등과 관계가 없습니다.
연주스킬이 악보의 난이도보다 2랭크 이상 높아야 삑살이 최소화됩니다.
즉, 악보 난이도가 낮아서 수련이 안 되는 수준이어야 된다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난이도 C랭크 악보를 상대하게 된다면 연주 스킬이 A랭크 이상이 되면 최대한의 성공률로 연주가 가능해집니다.
이 관계는 난이도 6랭크 악보 - 연주 4랭크 이상과의 관계에서도 똑같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합주 악보를 제작하는 캐릭터는 사실상 음악적 지식 스킬의 랭크가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다만 신들린 연주 확률 증가 세공은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관련 글 리뉴얼 때 확인해보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합주는 최대 8인까지 지원합니다.
기존에는 15채널이 한계여서 5인까지만 지원됐지만
데브캣이 신묘한 술수(?)를 부려놔서 이제는 8인(24채널)이 가능합니다.



9. 악기

각 악기의 음정 및 구분 일람입니다.



음역의 한계를 넘어가는 음을 연주시킬 경우  현악기, 타악기는 소리가 안 나고,
관악기는 그 악기의 옥타브 범위에 강제로 끼워 맞춰져서 연주됩니다.

관악기들은 대개 음역이 좁기 때문에 전용 악보를 만들어 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 현악기

류트
: 저, 중, 고음이 모두 밸런스가 잡혀있고 현악기 중에서 음이 제일 큽니다.
긴 음을 연주하면 일정 볼륨까지 내려간 뒤에 그 음이 끊기지 않고 끝까지 지속됩니다.
현악기와 관악기의 중간 정도의 특징을 갖고 있는 셈이지요.

우쿨렐레
: 현악기 중에서 가장 소리가 짧습니다. 마치 오르골(뮤직박스)의 소리와 비슷하며 저음과 중음이 강조된 악기.
반복적인 반주 부분, 적당한 빠르기의 솔로 연주, 베이스 파트를 할 때도 좋은 악기입니다.

만돌린
: 우쿨렐레와 류트의 중간 정도 길이의 소리를 냅니다. 중음이 강조되어 있고 고음부가 약합니다.
악기 설명에서와 같이 트레몰로 주법에 강력하고, 빠르게 음역을 넘나드는 파트에 비교적 약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음색이 듣기 좋은 편이라 솔로 연주를 할 때도 많이 사용됩니다.


2) 관악기

플룻
: 기본적으로 관악기는 현악기보다 소리가 큰 편입니다. 귀가 깨질 정도로 큰 소리도 낼 수 있죠.
메인 멜로디에 자주 사용됩니다.

샬루모
: 풍부한 중저음이 나는 악기입니다. 플룻보다 소리가 더 큰 때도 있습니다.

휘슬
: 고음용입니다. 음역이 약간 애매한 것이 특징. 잘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시스 튜바
: 1옥타브 도까지 내려가는 저음용입니다. 합주 악보일 경우 주로 베이스에 배치하는 악기.

론카도라
: 악기 컨셉은 페루의 전통 악기인 '산포냐'로 추정됩니다. 소리가 좀 작은 것이 합주 시의 단점.
본래 음색이 좀 늦게 나오는 특성이 있으므로 빠른 악보를 연주 하면 푸푸푸푸 소리만 나고 끝나곤 합니다.


3) 타악기

큰북
: 둥둥둥

작은북
: 탁탁탁

심벌즈
: 칭칭칭


4) 새
: 음치 펫 따위...


5) 핸드벨, 빈 병
: 악기 한 개당 한 음밖에 낼 수 없는 그런 악기입니다. 연주 관련 퀘스트 등에 사용됩니다.


6) 신규로 추가된 악기

리라
: 리라 소리 납니다. 예전에는 병신이었는데 이제는 용됐습니다.

실로폰
: 손에 들고 치는 실로폰입니다. 고음에 비해 저음이 강합니다.



10. 악기 조합

이하의 지침들은 단지 참고용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사실 완벽한 조합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곡마다, 제작자마다 다르니까요.

현악기들은 다들 솔로잉에 강하기 때문에 이상적인 조합이 있다기보다는 곡에 맞춰서 선택하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처음부터 조합을 구성해놓은 뒤에 악보와 화음을 짜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만돌의 경우에는 음역을 넘나드는 파트를 주면 자연히 소리가 작아지는 특성을 이용해 일렉 파트에 쓰기 좋습니다.
류트는 아시다시피 베이스 파트에 강하고, 여건이 되면 고음 파트에 넣어도 됩니다.

관악기의 경우는 각자 쓸 수 있는 음역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합주시 이를 상호 보완해줄 수 있는 조합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고음에 플루트, 중저음에 샬루모의 조합이 있겠지요.
다만 샬루모가 다른 관악기에 비해 소리의 힘이 너무 좋으므로 악보를 만드실 때 볼륨를 잘 조절하시길.
피시스 튜바는 초저음에 어울리는 악기인데도 이상하게 소리가 조금 약합니다.
아니, 그렇다기보단 샬루모가 너무 강하...지요;;

타악기는 멜로디 파트만 연주하는데도 불구하고 3채널을 먹고 들어간다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조합에 큰북, 작은북, 심벌즈 이렇게 넣으면 실제 멜로디를 연주하는 악기는 두 명밖에 못 하게 됩니다.
합주는 5인이 최대니까요... 오, 마이 갓!!! (참고로 노래하는 새 펫 역시 3채널 먹습니다)
이에 관한 글은 따로 적었습니다.



11. 기타

1) 서스테인 효과
: 음이 길게 지속되는 효과를 말합니다. 피아노 쳐보셨으면 피아노 서스테인 페달 한 번쯤은 밟아보셨을 겁니다.
원래 미디에는 서스테인 명령어가 있지만 마비노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체하는 방법이 이 몇 가지 있습니다.

① 실제로 음을 길~게 늘리고 쉼표 부분까지도 음으로 채우는 방법.
실제 서스테인 효과를 낼 수 있는 가장 원론적인 방안이며 그 효과도 완벽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늘린 음이 지속되는 동안에 그 채널은 다른 음을 연주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겠지요.
따라서 느린 곡에 적합하며, 둘째 방법을 병행합니다.
ex : MML@r2g2.,re2.,c2.;

② 채널별로 하나씩 음을 건너뛰게 하여 악보를 만드는 방법.
이렇게 하면 계산 상으로는 최대 [사용한 채널 수 × 음의 길이]의 서스테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연주 시 일부에서 소리가 제대로 나지 않는 버그가 생길 수 있습니다.
※ 5)
ex : MML@r2b1>c1,ra1g1,d1e1,r2.c1;
(4채널이므로 결국 두 명이 연주해야 합니다)

③ 화음에서 중요한 음만 길게 늘리는 방법.
여러모로 단점이 많은 첫째 방법을 보완한 것으로 중간 중간 적절한 음을 골라서 늘려줍니다.
ex : MML@l16reg>c1,c1,;


2) 울림 효과 (딜레이)
: 울림 효과야 뭐 울리는 효과죠 (...)
한 채널 내에서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이 있고, 아예 울림소리의 파트를 따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ex 1 : MML@l8v15c8rdre,l8r8crdrer,l8r4v4c4d4e4;
ex 2 : MML@l8v15c8rdre,l8r8.v8c4d4e4;

이쁜 소리가 나지만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같은 음을 겹쳐서 볼륨을 키우는 방법

볼륨 명령어를 설명할 때 마비노기의 볼륨 수치는 15가 한계라고 적었었습니다.
하지만 편법을 사용하면 15 이상의 볼륨을 내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원하는 부분을 다른 파트도 똑같이 적어서 음을 완벽하게 겹치면 됩니다.
다만 볼륨까지 쌍둥이처럼 똑같이 설정해주어야 증폭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ex : MML@v15cegcegceg,v15r2.cegceg,v15r1.ceg;
(한 파트 그리고 두 파트, 세 파트를 겹쳐서 도미솔을 연주합니다)

이 방법으로 해당 볼륨 수치보다 약 100%(2파트)~200%(3파트)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6)
의도적으로 쓰기는 조금 어렵지만 액센트 효과를 넣을 때 활용의 소지가 제법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에무에루에 업로드한 Discovery라는 악보의 후반부에 이 테크닉의 사용으로 인해 튜바의 볼륨이 15 이상으로 세지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상, 만돌린 서버 리세드리카
(소마의 마비노기 - 리세드리카 / 에무에루 - Lisedrika)



==============================================================================================================


※ 주석

1)
- 원래 미디는 글자 수 제한 그런거 없으므로, 복잡하거나 긴 곡일수록 글자 수가 많이 나옵니다.
- 미디는 하나의 채널에서도 화음이 구현 가능합니다. 하지만 마비노기는 불가능하므로 여러 채널로 손수 분할해줘야 합니다.
- 변환 시 음의 길이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 템포 명령이 떡칠된 파일일 경우 노가다의 양이 늘어납니다.
- 위의 문제점들이 다행히 없다고 해도 음표가 채널을 넘나들며 뒤죽박죽 섞여있곤 합니다.  
[본문으로 이동]

2)
정확히 말하자면 쉼표는 T 명령어를 써도 먹히지 않은 채로 템포가 그대로 연주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특히 합주 악보 제작할 때 악기가 제멋대로 노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주범이므로 골치가 아픕니다.
실제로 연주를 해보기 전까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기도 힘들지요.
이 버그는 미디와 관계 없는 마비노기 자체의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피해가려면
① 가급적 음표에만 템포 조정을 하거나
② 문제가 되는 쉼표 부분에 V0을 이용한 음을 적어넣고 이 음 사이에 템포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볼륨이 0이라서 아무런 소리도 안나겠지만, MML에서는 음표취급을 하므로 버그를 피해가실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동]

3)
32분 음표로 쓸 경우 정확히 한 마디가 됩니다. 64분 음표를 쓸 경우 반 마디.  
[본문으로 이동]

4)
독자 개발한 검정코드입니다.
조용하다가 삑음이 있으면 그것만 들리기 때문에 손쉽게 삑사리 여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멜로디 파트에 71글자, 화음 한 파트에 4글자를 씁니다.  
[본문으로 이동]

5)
한 악보에서 한 채널의 음과 또 다른 채널의 동일한 높이의 음이 접촉할 경우
해당 음이 끊기듯 들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곡의 박자에는 지장 없습니다)
이 역시 마비노기에서 연주할 때만 발견됩니다.
주 4)에서 설명한 74-4 검정 코드는 이 버그로 제작되었습니다.  
[본문으로 이동]

6)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파형'이 두 배~세 배의 크기가 됩니다.
데시벨 단위로 말하자면 +6db ~ +9.5db 정도입니다.  
[본문으로 이동]
IP Address : 121.155.79.xxx 


  목록보기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Notice 공지사항   TIP게시판 운영 규정 및 이용 가이드    [류트]Euryalus 2015-08-01 21:38:36 4613
Notice 공지사항   메인페이지 정리로 인한 컨텐츠 안내    [만돌린]겨울빛밤 2014-11-06 09:01:26 15312
5734 아이템   심심해서 만들었습니다.  [1]  [하프]킴벨드샤롯트 2018-05-27 22:26:42 7489
5733 스킬   매직크래프트32배기준 수련이 2013년도랑 지금 2017년도 수련방식이 바긴건지모르겠지만 여기다가 올려둘게요.    [류트]이드라미아 2017-12-18 21:51:51 8500
5732 프로그램/보안   리세드리카 사운드팩 9.0 - 뮤직큐 패치 이후 악기 음색 적용  [1]  [만돌린]리세드리카 2017-12-10 14:05:34 3782
5731 컨텐츠   스마트 컨텐츠 이동 사용시 짧고 굵은 팁  [3]  [하프]옥당이 2017-10-08 10:58:39 8584
5730 스킬   체인으로 새우잡이배 0.5분 만에 항해 마쳐봅시다!(이벤트기간 폭업하세오♡)  [9]  [류트]오렌지콩크 2017-07-25 01:53:18 20261
5729 스킬   파이어볼트의 승단 효율에 대해서 알아보자.  [5]  [류트]라이지에 2017-07-04 03:17:00 12792
5728 서버/클라이언트   윈도우 7 32비트 마비노기 설치오류및 팅김 몇가지 해결방법    [류트]개념이탈 2017-07-03 20:27:43 3214
5727 스킬   [승단] 마법 계열 승단 SS랭크 달성 공략 팁    [하프]비우산 2017-05-27 16:41:25 10937
5726 서버/클라이언트   네이버 마비노기 클라이언트를 지워버리고 원본과 함께 쓰자.  [5]  [하프]가시인형 2017-03-29 14:21:10 15801
5725 스킬   쌍검, 양손검, 핸들의 파이널 히트 대미지 비교  [14]  [만돌린]칼ㅂㅣ에리 2017-03-20 22:14:15 16126
5724 육성가이드   드라마 1기 4화를 이용한 지정사수 펫레벨업  [8]  [울프]테루키스 2017-03-03 18:58:21 15352
5723 미분류   교역 계산기를 만들어 봤어요~~, ver.02  [2]  [울프]채밍 2017-02-15 12:14:29 6199
5722 초보가이드   16~17년도 신규 컨텐츠 정리  [6]  [만돌린]칼ㅂㅣ에리 2017-01-22 15:00:28 31078
5721 아이템   수정시뮬레이터 0.1Alpha by koporyLT 모두함께 수정의 나라로! 머리속으로 수정을 해보자!!!  [4]  [Lute]kopory 2017-01-21 14:26:39 7841
5720 프로그램/보안   게임패드로 마비노기를 플레이 해보자!  [15]  [류트]Augen 2017-01-15 19:04:50 11202
5719 던전&필드   룬상하 3층 플라잉 소드 넉백시 피 못채우게 하는 짧은 팁.  [5]  [류트]로코쿤 2017-01-10 12:28:28 5544
5718 아이템   인벤토리 패키지도 무료이니 가방을 사시는 분들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글 v10 (2017년 1월 기준)  [10]  [하프]금순이스토커 2017-01-06 05:28:20 32457
5717 스킬   Simple 버프계산기 ver 1.2C 웹저장 다운로드x . 카덴차 인챈트 추가.  [3]  [Lute]kopory 2017-01-06 04:43:48 5124
5716 던전&필드   호기심 쉬움 시드피나하 뺑이 빠른 클리어를 위한 팁  [1]  [울프]카오스레인져 2016-12-25 20:19:49 10808
5715 스킬   라이트닝 로드 정확도를 올려봅시다  [3]  [하프]타프니 2016-12-25 12:40:30 8091
5714 던전&필드   슬픔의 시드 피나하 공략(수정)  [6]  [만돌린]칼ㅂㅣ에리 2016-12-22 17:31:46 16173
5713 던전&필드   평판작용 새위하드 계산기  [4]  [만돌린]칼ㅂㅣ에리 2016-12-04 23:26:30 29826
5712 컨텐츠   비바체! 풍년! 전장! 행진곡! 쉬운 계산기 (웹저장) 코르플레,환생버그 추가. 약간더강화! 조작개선!  [5]  [Lute]kopory 2016-11-25 09:18:21 9627
5711 전술&전략   서큐버스 퀸의 유혹에서 벗어나 보자  [2]  [하프]초령치 2016-10-30 15:52:01 11073
5710 이벤트   할로윈 알피 퀘스트 선택지 별 엔딩 분기  [16]  [만돌]결화랑+룬다 2016-10-22 15:15:40 30180
5709 스킬   랜스 차지 대미지 공식 정리 및 랜차 대미지 계산기 배포  [2]  [만돌린]칼ㅂㅣ에리 2016-10-03 23:19:01 9792
5708 컨텐츠   채집속도 효과 관련 너를 파헤친다 "채집속도" 너는 무엇이니?  [7]  [Lute]kopory 2016-09-27 23:35:11 9445
5707 컨텐츠   풍년가와는 다르다! 채집속도효과와 그에 따른 채집횟수 계산기! (검토중 (확신불능))  [8]  [Lute]kopory 2016-09-27 08:32:27 6398

    목록보기   다음페이지 1 [2][3][4][5][6][7][8][9][10]   [다음 10개]
       


* 게시판 스킨 변형 시험중
모바일 환경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새로 고침



HOME | 기본안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광고게시물등록거부 | 나무위키 |    ↑ 맨 위로(Top) 이동

© www.mabinogi.pe.kr 2004-2019 / 사이트 운영: [골렘]해롱, [골렘]불멸의새
게시판지기 : 자유 - [Lute]후르츠웨 / 질문과답변 - [류트]피느 / 창작 - [류트]뒤질랜드 / Tip & 제보 - [류트]Euryalus / 홍보 & SOS - [하프]은서윤